패러디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서술하시오
Ⅰ. 서론
2018 평창동계 올림픽에 관하여 모방하고 풍자하는 다양한 패러디가 인터넷을 장식했다. 패러디는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 혹은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이라고 정의하고 있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주인공에 대한 애정과 이해를 가짐과 함께 자신이 만일 주인공이었다면 이런 경우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자신의 생활경험과 관련지어 나름대로의 의견을 구성해 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패러디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패러디동화는 창작동화 속의 개작동화로 기존의 익숙하게 알려져 있는 동화 속 이야기나 유명한 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개작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작가가 널리 알려진 전래동화, 이숍 우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
동화의 패러디를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으며 전래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
패러디는 모델이 되는 텍스트의 인습과 기법을 폭로하며 기존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른 각도에서 재구성해 새로운 사고의 틀을 집어넣어 줌으로써 새로운 사고를 가지게 한다. 전래동요와 전래동화는 거꾸로 되어버린다. 전래동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뒤집어 놓기 위해서 문학적, 시각적 코드는 독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차이점이 있다. 이승하, 위의 논문, p.1
풍자는 공격성․간접성․저항성․폭로성․조소성이 담긴 어조이지만 단순한 인간 혐오 혹은 맹목적 거부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다. 부조리한 현실을 공격하여 당위적인 현실로 개혁하려는 의지에서 출발한 어법으로 반드시 악의 개선이라는 내면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제작된 셀애니메이션을 말하는데, 만화영화란 잘못된 표현이다. 만화영화란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굳이 만화영화란 용어를 쓰자면 셀애니메이션 정도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란 그 종류가 엄청 다양하다. 핀애니메, 클레이, 컷아웃, 드로잉온페이퍼, 페인트온글라스 등등이 있다.
동화적 환상성으로써 손색이 없을 듯 하다. 특히 물리적 시간과 공간이 소거되고 초시간적, 초공간적 배경을 무대로 전개된다는 점은 고전소설과 동화의 관련성을 밀접하게 드러내 주는 증거가 된다.
2. 구성의 측면
앞서 서술한대로 동화는 추보적이나 인과적인 소설구성보다는 장면위주의 사건